바이크 연비에 영향을 주는 요소 순위
1위. 운행하는 차량의 총 무게 (부착물, 탑승자, 짐 등의 무게)
- 연비를 좋게 하는 방법 : 바이크 탑승 무게를 최대한 줄인다.
2위. 기어 변경 타이밍 (메뉴얼 바이크)
- 연비를 좋게 하는 방법 : 속도 및 등판각도에 맞게 기어 변속
3위. 가속 페달 사용량
- 연비를 좋게 하는 방법 : 3~4초 정도 스로틀 열고 다시 비슷한 시간 동안 스로틀 닫고 가속도로 주행을 반복 (급출발 자제)
4위. 브레이크 사용량
- 연비를 좋게 하는 방법 : 되도록 천천히 느긋하게 사용 (급브레이크 자제) - 시야를 멀리
5위. 타이어 종류
- 연비를 좋게 하는 방법 : 구름 저항이 낮게 트레드가 설계된 타이어 장착 및 타이어 권장 공기압 유지
6위. 바람과 날씨
1) 바람 : 자동차의 공기 저항 설계 및 맞바람
- 연비를 좋게 하는 방법 : 속도를 높일수록 공기의 저항이 커져서 연비가 떨어짐
* 맞바람은 저항도 커지지만 엔진으로 유입되는 공기의 양이나 밀도도 높아져서 연료 혼합 기체의 농도가 다소 짙어지므로 연료를 평소 대비 더 많이 사용하게 됨
2. 온도
- 같은 휘발유라도 여름철용이 에너지 함량이 높고, 생산 단가 또한 높습니다. 휘발유 생산 공급 업체는 6~8월은 법적으로 여름용 휘발유를 제조해서 공급해야 하며 유통업체는 7월과 8월 두 달 동안은 여름용만 팔아야 한다고 합니다. 겨울철은 동결과 연료라인 내부 이슬 맺힘을 방지용으로 휘발유를 만들어야 한다고 합니다. 공급업체나 유통업체 모두 값이 상대적으로 싼 겨울용 휘발유를 여름에 공급하고 싶은 유혹을 느낄 수도 있겠지만 이는 당연히 위법이라 합니다. 연비는 대략 겨울철에 잘 나오지 않으며 가을철에 제일 잘 나온다고 합니다.
3. 고도
- 해발이 높아질수록 연비가 떨어진다고 합니다.
7위. 도로의 상황
- 직선보다 곡선에서 브레이크 사용을 더 많이 하고 곡선에서의 하중의 이동으로 인하여 타이어의 발생 저항이 증가함으로 연비가 생각보다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 도로가 고르지 못하거나 패인 경우 타이어 저항이 커지며 젖어 있는 경우는 타이어가 미끄러지면서 출력을 온전히 지면에 전달할 수 없기 때문에 연비가 떨어지게 됩니다.
기타.
. 엔진 오일 주입량 : L표시 아래로 엔진 오일을 넣으면 엔진 내부의 쇠덩이들의 마찰로 F를 넘으면 과다 오일의 저항으로 엔진 출력이 줄어들게 되어 양쪽 다 연비가 떨어진다고 합니다.
. 바이크 정비 : 엔진, 필터, 스파크 플러그 등등의 상태에 따라서도 연비가 많이 차이날 수 있습니다.
* 여기에 언급되지 않은 연비를 저하시키는 요인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내용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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