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바이 이야기

킴코 익사사 엔진오일 점검, 교환 및 필터 교환

평사겸 2019. 7. 18. 16:44

킴코 익사사 엔진오일 점검교환 및 필터 교환


*** 오일이 땅에 묻으면 쉽게 지워지지 않으므로 오일이 떨어지는 곳 땅 위에 신문지 등을 충분히 깔고 그 위에 그릇을 올려 놓는것이 좋습니다.


I. 엔진 오일 점검 및 보충

1. 평평한 곳에 바이크를 위치시킨다.

2. 2~3분간 엔진을 가동시킨다.

3. 엔진을 정지시키고 2~3분 후 오일 주입구를 연다.

4. 딥스틱(계량봉)을 꺼내서 잘 닦는다.

5. 다시 딥스틱을 집어넣는다이때 딥스틱 나사를 돌려서 넣지 않는다.

6. 딥스틱의 나사선 끝 부분들 사이(아래 1 과 2)에 오일 수위가 위치해야한다.



7. 오일 수위가 딥스틱에 묻어 나오지 않거나 가장 아래 부분에 위치하면 기존 엔진오일과 동일한 오일을 추가해준다또한 나사선 끝 부분을 넘어서면 오일을 빼준다.

8. 딥스틱을 닫아주고 마무리한다.

 

2. 엔진 오일 및 필터 교체

1. 엔진을 가동시켜서 오일이 묽어지게 한다오일이 훨씬 빨리 최대한 완전히 배출될 수 있다.

2. 바이크를 평평한 곳에 위치시킨다.

3. 엔진을 정지시킨다.

4. 엔진오일이 뜨거우므로 피부 접촉을 피하도록 한다.

5. 폐오일을 담을 그릇을 엔진오일 배출구 아래 위치시킨다.

6. 17mm 소켓으로 엔진오일 배출구 볼트를 푼다.

7. 볼트를 제거하고 폐오일이 그릇으로 흘러내리도록 한다.

8. 엔진오일 넣는 쪽 딥스틱을 열어서 폐오일이 좀 더 빨리 배출되도록 한다.

9. 볼트에 끼워져 있던 씰링 와셔를 새것으로 바꿔 끼우고 배출구 볼트를 17mm 소켓으로 잘 잠근다. (토크 값 24.5 N.m)



*** 엔진 오일 필터 교체

10. 오일필터 캡을 열기 전 남은 오일을 받아낼 그릇을 준비하고 캡을 연다.

11. 24mm 소켓으로 오일 필터 캡을 연다. (오일 필터 캡에서 나오는 오일을 받기 위해서는 높이가 낮고 넓적한 그릇이 필요함!!!)

12. 오일 필터 캡과 스프링을 빼 내고 폐오일 필터를 꺼낸다.

13. 만약 오일 필터 캡에 부착되어있는 O-링과 스프링이 손상되었으면 교체해준다.

14. 새 오일 필터에 새로 넣을 오일을 소량 돌려가며 붓는다.

15. 제품 번호 쓰인 쪽이 바깥쪽으로 가도록 오일 필터를 집어넣는다.

16. 스프링과 함께 오일필터 캡을 잘 닫는다. 24mm 소켓으로 꽉 조인다.

*** 새 엔진 오일 주입

17. 오일 주입구를 통해 새 엔진 오일을 넣는다. (딥스틱이 들어있는 구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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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터까지 갈 때 넣는 오일 양 : 1.5리터

오일만 갈 때 넣는 오일 양 : 1.3리터

18. 딥스틱 캡을 닫고 엔진 시동을 건 후 2~3분동안 그대로 둔다.

19. 엔진을 멈추고 딥스틱으로 오일량을 점검한다.

20. 오일량이 적정량이 될 때 까지 보충해 준다.

*** 폐오일 처리

21. 폐오일을 2L 생수통에 깔대기를 사용하여 넣고 잘 잠궈둔다.

22. 계속 모으다 자동차 오일 갈 때 가지고 가서 카센터에서 처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