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바이 이야기

알아두면 좋은 바이크 배터리 상식

평사겸 2019. 7. 18. 16:41

먼저, 저는 이 분야 전문가가 아니며 이 글은 그 동안 전동킥보드를 타면서부터 관심을 갖아온 배터리에 대한 내용을 바이크 라이더 입장에서 정리한 것입니다.

 

제너레이터

Q1. 바이크 배터리는 뭐죠?

차량 시동의 전원을 공급하거나 각종 전기 장치에 전원을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Q2. 바이크 배터리 사양은 어떤 것을 사용해야 하나요?

일반적으로 12V 12Ah 납축전 배터리(연축전지)를 사용합니다.  (배기량에 따라 많이 달라집니다.)

일반적인 바이크의 전력 소비량

1) 전조등+후미등+잡등 75W=약 6.5Ah (킴코 익사사 순정 제품의 경우입니다. 바이크 종류마다 틀릴 수 있습니다.)

2) 휴대폰 충전 : 1~2Ah

3) 블랙박스 : 0.3 ~ 1Ah

상기 전기 제품들의 총 전력 소비량 약 8.0Ah ~ 9.5Ah

추가로 전류를 많이 소모하는 스피커등의 전기 소모 제품을 주렁 주렁 달면서 12Ah 배터리 쓰면 배터리가 조기 사망할겁니다.

 

Q3. 배터리는 수명은 어떻게 되나요?

일반적으로 무리 없이 사용 시 겨울을 두 세 번 날 수 있습니다. (평균 3)

 

Q4. 날씨에 따른 배터리 효율은 어떤가요?

여름철은 80~90%이고 겨울철에는 40~60%입니다.

즉 12Ah 짜리 배터리의 효율은 여름철에는 9.5Ah~11Ah 정도이며겨울철에는 5Ah~7.5Ah 정도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Q5. 바이크 시동에 필요한 배터리 전압은?

바이크 시동 시 필요한 전압은 11.5v~11.9v이며 배터리 전압이 10.5v 이하로 내려가면 그 배터리는 사망한 것으로 교체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Q6. 운행 중 전원 공급과 배터리 충전은 어떻게 되나요?

제너레이터가 13.5v 정도의 교류 전압을 발생시키고 레귤레이터(/렉티파이어)가 이를 바이크 전기 제품에 필요한 직류로 바꾸어 공급합니다.

제가 킴코 본사 기술자에게 익사사 제너레이터가 생성하는 전류량을 문의하였지만 잘 모른다고 하네요아마 최소 10A 이상이 아닐까 추측해 봅니다. (바이크의 전력 생성량이 전기 제품들의 요구 전력량보다 적으면 배터리의 전류를 사용해야하므로 배터리가 금방 방전될 수 있겠죠.)

Updated) 킴코 익사사 제너레이터 생산 전력량은 300Watt 입니다.

운행 중 충전 방식 제너레이터/얼터네이터  --> 레귤레이터 --> 배터리



 

Q7. 배터리 자기 방전은 어느 정도인가요?

바이크를 오래 주차해놓으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배터리 내부에서 화학작용이 진행되어 자기 방전이 됩니다또한 노후 정도에 따라서도 자기 방전 량은 달라지는데 일반적으로 하루에 용량의 0.21.0%정도로 진행된다고 합니다완전 충전된 배터리는 15에서 약 4개월 정도면 완전 방전되고, 40에서는 약 2주정도 지나면 완전 방전된다고 합니다.

배터리 최고의 효율은 충.방전 모두 25도씨 정도에서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 한 번 완전 방전된 배터리의 수명은 급격히 줄어들 수 있습니다.)



Q8. 바이크 배터리 오래 사용하는 방법

일제 국산 중국산 순으로 배터리가 좋습니다.

가급적 겨울에는 실외보다는 실내 주차를 권합니다.

날씨와 배터리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겨울에는 한 달에 최소 한 번 정도는 30분 이상 운행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 킴코 익사사용 순정 배터리 모델은 배터리 액의 점검 및 보충은 필요없다고 합니다.



참고) 킴코 익사사 배터리,  제너레이터 및 레귤레이터 상태 확인

1. 배터리 완충 상태 확인

연결선을 -, +극 순서로 분리 후 멀티미터로 배터리 전압을 재보면 완충 상태에서 13.0~13.2V (20도씨)가 나옵니다. (12.3V 이하면 충전이 필요한 상태)

 

2. 배터리 충전시 권장 전류

- 1.2A 로 완충시 걸리는 시간은 5~10시간입니다. (급속 충전은 배터리의 성능을 저하시킬 수 있으므로 긴급시에만 사용해야 함)

 

3. 제너레이터-레귤레이터 정상 작동 확인 방법

1) 엔진을 1~3분 작동시켜서 정상 운행 온도로 올려줍니다.

2) 엔진을 정지시킵니다.

3) 멀티미터의 +극 단자는 배터리의 +극에 멀티미터의 -극 단자는 배터리의 -극에 연결합니다. (반대로 하면 쇼트 남)

4) 헤드라이트를 하이빔에 위치시키고 엔진을 재가동합니다.

5) 엔진이 5000rpm에 도달했을 때 배터리 충전 전압은 14~15V 가 나와야 정상입니다. (그 이하라면 전기 생산 계통의 정밀 검사를 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