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바이 이야기

익사사 abs 모델 앞.뒤 브레이크 액 교환 및 에어 빼기 후기

평사겸 2019. 7. 18. 16:53

익사이팅 400(익사사) abs 모델 앞.뒤 브레이크 액 교환 및 에어 빼기

 

1. 본사에 브레이크 액 교환시 abs 모델과 없는 모델이 같은 지에 대한 질의에 대한 대답

먼저 abs 모델과 abs 없는 모델의 브레이크 액 교환 방법이 같은지에 대해서 바이크 코리아(이하 킴코 코리아)에 문의하였지만 4일이 지나도 아무 대답이 없어서 킴코 대만 본사에 같은 내용을 이메일로 질의하였습니다.

 

킴코 대만 본사에 질의 하자마자 다음 날 킴코 코리아에서 전화가 오고 이메일로 전화번호를 물어보는 등 소란을 떨더군요마침 다른 일을 하고 있어서 전화를 못 받았고 이메일도 즉시 보지 못했더니 이메일로 문의에 대한 답변을 킴코 코리아에서 보내왔습니다.

 

결론은 익사사 abs 없는 모델과 있는 모델의 브레이크 액 교환 방법은 같지만 abs 모델의 경우는 액을 다 교환한 후 스캐너로 ABS 모듈을 리퍼링 해주면 된다고 합니다.

 

2. 브레이크 액 교체 후기

* 브레이크 레버의 압력이 사라져서 씹겁함

이번에는 브레이킹이 처음 같지 않아서 브레이크액을 보니 아직 심각하게 오염된 것 같지는 않아서 그냥 에어만 좀 빼주려고 리어쪽 에어 빼고 약간의 블리딩을 하고 프론트쪽 정면에서 좌측 에어빼기하면서 익사사 서비스 매뉴얼에 나와 있는 데로 주사기로 브리더 밸브에 호스 꽂아서 빼기를 시도했습니다.

액을 조금 빼고 우측 브리더 밸브 열었더니 에어가 2~3초간 빠져나오더니 그 뒤부터 프론트 브레이크 레버에 압력이 완전히 사라지더군요.

 

그 뒤에 여기 저기 전화로 혹은 카페에 관련해서 정비 문의를 했더니 킴코 한 대리점에서는 엄~~~청 겁을 주면서 브리더 밸브는 사용자가 건들면 큰일 난다고 하더군요또 어떤 분은 abs 모델의 바이크는 스캐너 abs 명령 없이 브레이크액을 교환해서 브레이크 레버에 압력이 사라졌다고 확신하시고 어떤 분은 마스터 실린더에 액 보충하면서 전통적인 브레이킹+레버 풀기+레버 잠그기’ 방식으로 하다보면 압이 잡힐 거라고 하셨습니다.

 

* 해결 후기 *

결과적으로 브레이크 레버에 압력이 완전히 사라진 이유는 어디론가 에어가 들어가서 였겠지만 프론트 마스터 실린더를 닫은 상태로 작업을 한 것이 가장 큰 원인 이였습니다.

오늘 DOT-4 브레이크액이 도착하여 바로 마스터 실린더 열고 액 보충해가면서 브레이크 교환 겸 에어빼기를 시도하였습니다한 10번 정도 한 번에 몇 십번씩 레버 당겼다 놨다를 반복하면서 에어 빼기를 시도했더니 압이 서서히 살아나더군요결국 겸사겸사 브레이크 액을 프론트와 리어 모두 교체하였습니다.

 

* 다음번에 제가 다시 브레이크액을 교환한다면 다음 순서로 할 것입니다. *

준비물 보안경수술용 고무장갑휴지 및 수건신문지, 10mm 스패너액을 담을 1(,2)L 생수통 및 8mm 투명 호스 30~50cm, 10자 드라이버비상시 씻어낼 물, 브리더 밸브 고무 마개 벗겨낼 도구도 있으면 편함

1. 마스터 실린더 주변을 종이나 수건으로 잘 감싸준다.

2. 캘리퍼쪽 브리더 밸브 밑에 신문지 등을 깔아준다.

혹시 액이 튀었다면 즉시 흐르는 물로 씻어내시면 아무 문제없습니다. (전 멍청하게 그냥 놔두거나 휴지로만 닦아냈더니 액이 묻은 곳의 페인트가 벗겨지거나 일어나는 경험을 했습니다.

3. 해당 마스터 실린더를 십자드라이버로 열어서 커버와 고무 패킹을 조심스럽게 액 떨어지지 않게 안전한 곳에 놔둔다.

4. 마스터 실린더에 액이 꽉 차있지 않으면 새 브레이크액으로 최대한 채워준다.

5. 브리더 밸브 너트에 10mm 스패너를 끼워놓는다.

6. 그 위의 브리더 밸브에 8mm 호스를 끼어 넣는다. (플라스틱 타이로 호스와 밸브 연결 부분을 묶지 않으면 움직이다가 호스가 벗겨지는 경우가 종종 있음)

7. 브레이크 레버를 여러번 당겨서 압력을 최대화 시킴

8. 브레이크 레버를 꽉 잡은 상태에서 꽂아놓은 10mm 스패너로 밸브를 열기

9. 밸브를 열면 브리더 밸브로 공기 및 액이 나오면서 브레이크 레버의 압력이 다 사라짐

10. 잠시 후 스패너를 잠그고 다시 레버 압력을 발생시킴 (압력이 없을수록 많이 레버를 당겼다 놨다 해야함)

11. 레버를 꽉 잡은 상태로 다시 스패너로 밸브를 열기를 반복함

12. 호스를 통해서 브레이크액이 통에 떨어지기 시작하면 그 때 부터는 밸브를 연채로 브레이크 레버를 계속 쥐었다 폈다를 반복하면 마스터 실린더 브레이크액이 급격히 감소함.

13. 마스터 실린더내의 브레이크액이 로우 이하로 떨어질 것 같으면 스패너로 밸브를 잠그고 새 브레이크액을 마스터 실린더에 최대한 부어 넣음

14. 다시 브레이브 레버를 작동시켜 압을 만들고 밸브 열고 액 나오면 밸브 연 채로 브레이크 레버 당겼다 놨다 하면서 마스터 실린더 내의 브레이크액이 로우 이하로 내려가지 않도록 조심함

15. 호스로 빠져나오는 브레이크액 색깔이 새 브레이크 액 색깔과 같으면 브리더 밸브를 잠그고 호스 빼고 스패너 빼고 주변을 물과 휴지 등으로 깨끗이 해 줌

16. 리어라면 브리더 밸브가 하나라 끝나는 것이지만 프론트의 경우는 캘리퍼도 두 개고 브리더 밸브도 두 곳이라 다른 쪽 브리더 밸브도 똑 같은 방법으로 브레이크액을 빼 냅니다.

17. 다른 쪽도 호스를 통해 나오는 브레이크액이 새것과 같은 색이면 밸브를 잠그고 브리더 주변을 깨끗하게 해 줍니다.

18. 마스터 실린더의 확인 창을 수평 상태로 놓고 패드의 상태에 따라서 액을 맞춰서 채워줌

     - 패드를 새로 갈았으면 액을 풀 상태로 넣고 패드를 쓴 만큼 조금 덜 넣어주면 됨

19. 조심해서 마스터 실린더 고무 캡과 커버를 덮고 볼트 두 개를 적당한 힘으로 잠가줌 (힘조절 잘 해야함)

 

프론트의 좌우측 브리더 밸브를 통한 작업은 한 손으로 브레이크 레버 잡고 한 손으로는 스패너 풀었다 잠궜다 혼자서 충분히 가능합니다.

 

리어쪽은 바이크는 브레이크가 발에 있어서 혼자서 쉽게 할 수 있지만 스쿠터는 브레이크 레버가 핸들에 있어서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불가능하고 암수 벨크로 타이로 브레이크 압 발생 후 묶어두고 뒤로가서 밸브 열고 다시 밸브 잠그고 앞으로 가서 벨크로 타이를 플고를 몇 번하다가 액이 나오기 시작하면 밸브를 열어놓고 브레이크 레버를 쥐었다 놨다 하면 급속히 마스터 실린더 내의 액이 빠져나가며 이 때 프론트와 마찬가지로 마스터 실린더 내의 액이 로우 이하로 내려갈 것 같으면 밸브 잠그고 새 액 채워놓고 식으로 반복하시면 충분히 혼자 액 교체하실 수 있습니다.

Update) 리어 브레이크액 교환시는 벨크로 타이 보다는 주사기에 8mm 호스를 연결해서 사용하시면 에어 빼기 및 액 교환을 쉽게 하실 수 있으며 반드시 리어 마스터 실린더 통을 열어놓고 작업하셔야합니다. 

  

시운전

프론트리어 브레이크 액 교체 후 브레이크 레버를 좌우측 열심히 당겨서 압을 발생시키고 시운전을 해 봤습니다브레이크 액 갈기 전보다 브레이킹이 더 잘 되는지는 속도 때문에 확인할 수는 없었지만 걱정했던 브레이크 레버의 압력도 잡고 액도 무사히 교환하였습니다.

 

언제 투어가면서 시간나면 킴코 센터에 들려서 스캐너로 abs 모듈 리퍼링 관련 마무리 작업을 해야겠네요.

- abs 모듈 내의 브레이크 액이 abs가 작동해야만 빠져나오기 때문에 스캐너 없이도 할 수는 있지만 어쨌든 스캐너로 이쪽 작업하는 것도 잘 보고 후기 올리겠습니다.


2018년 3월 31일 Update) 브레이크액 교체 작업 후 약 6개월 정도 타봤는데 좀 밀리는 것 같아서 킴코 대리점 가서 밀리는 것 같은데 한 번 봐 달라고 했더니 정상이라고 말하더군요. 스캐너도 몰려보다니 아무 이상 없다고 합니다.

그냥 브레이크 패드를 사포로 살짝 밀어주고 탔는데 기분 탓인지 브레이킹이 더 잘되는것 같더군요. ㅎ

결론적으로 전 전문가는 아니지만 ABS모델 브레이크 액 교체는 Non-ABS 제품과 동일하게 작업해도 별다른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무조건 abs 모델은 센터에서 브레이크액 교체해야 된다는 말은 장사속일 확률이 아주 높아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