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상1: 주행 중 쇠 부딪치는 소리가 난다는 글을 올렸었는데 오늘 5감을 총 동원하여 확인한 결과 예전에 제꿍으로 왼쪽 미러가 미러 보호커버와 붙게 해주는 프라스틱인가가 깨져서 글루건으로 쏴서 붙어놨었는데 그게 다시 떨어져서 떨떨거리면서 "다다다다 달그락~~" 거리는 소리가 난 거였습니다.
조치1: 본드로 붙이면 미러 각도 조절이 힘들것 같아서 미러와 커버 사이에 박스 종이를 잘라서 꾹꾹 잘 쑤셔넣었더니 달그락 소리가 사라졌습니다.
현상2: 리어브레이크 마모선이 사라져서 교체
조치: 익사사 메뉴얼에 나온데로 아래 순서대로 작업하였습니다.
1) 머플러 탈거
2) 브레이크 액 호수 잡고 있는 볼트 2개 풀기
3) 캘리퍼 잡고 있는 볼트 2개 풀기
4) 파킹브레이크 연결 스프링 빼내기
5) 캘리퍼 빼내기
6) 패드를 잡고 있는 긴 나사 빼내기
7) 빼드 빼내기
9) 브레이크 파츠 클리너로 청소하기 (녹슨 부분이 있어서 베이킹 파우더 소다를 물과 중성세제에 섞어서 잘 닦어줌)
10) 실린더 밀어넣기 (가운데가 없는 것은 그냥 손 등으로 밀어 넣고 가운데 십자가 모양은 핀셋 같은 것으노 오른쪽으로 살짝 돌리면 돌아가면서 안으로 들어감)
11) 새 브레이크 패드 뒷면과 패드가 닫는 부분에 구리스 칠함
12) 새 브레이크 패드 넣기 (끝 부분이 좌,우측 홈 같은 곳에 잘 들어가도록 해야함)
13) 위 4번에서 빼내었던 긴 볼드를 패드 손잡이 부분 구멍을 통과하여 4번의 역순으로 장착함. (6각렌치와 일자 드라이버 필요)
14) 패드 가운데를 비게 좌우로 최대한 벌려서 캘리퍼를 원래 위치 즉 패드 사이에 디스크가 들어가도록 밀어넣음
15) 캘리퍼 고정 볼트 두 개를 잘 고정시킴
16) 파킹브레이크 스프링을 원위치 시킴
17) 호스 고정 볼트 잠그기
18) 머플러 장착하기 - 끝 -
*** 하지만 위 15번을 수행 도중 캘리퍼가 볼트를 조일 수록 디스크에 닿아서 꽉 조이면 타이어가 안 돌아갈 정도록 꽉 닿는 문제가 발생. 여기 저기 우왕 좌왕....몇 시간을 고생/고민 하다가 마침 가지고 있던 14mm 와셔를 두 개씩 캘리퍼 고정 볼트와 캘리퍼 사이(안쪽)에 넣어서 장착 후 다행히 이상없이 브레이크(앞, 뒤, 파킹) 잘 작동 됨.
질문1) 30분 시운전 하면서 문제 없이 잘 작동하였지만 딱 하나 abs 경고등이 운행 중에도 꺼지질 않네요. 패드 교체 전 까지는 운행 중에는 abs 등이 자동적으로 껴졌는데 말이죠.
질문2) 마스터 실린더 브레이크 액이 꽉 차있네요. 교체 전에보다 좀 더 올라온 상태입니다. 주사기로 좀 빼 내야 할까요?
*** 주의! : 브레이크 액이 바이크에 닿으면 페인트가 일어나서 벗겨지더군요. 헝겁으로 주변을 덮었는데 아마 커버 벗기면서 조금 튄 것이 키 넣은 쪽 은회색 페인트에 닿은 모양입니다. 조심 또 조심!!! ^^
* 30분 정도면 될 작업이 뜻 밖의 복명을 만나서 4~6시간 걸렸네요. ㅠ
'오토바이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익사사 계기판 , 브레이크 레버 장력, 서스펜션 조절 방법 및 Tip (0) | 2019.07.18 |
---|---|
임팩 렌치 (0) | 2019.07.18 |
익사사 리어 브레이크 패드 자가 교환1 (0) | 2019.07.18 |
익사사 머플러 및 커버 교체기 (0) | 2019.07.18 |
익사사 풀배기시스템 교체 (0) | 2019.07.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