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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화플러그 교체 방법
평사겸
2019. 7. 18. 17:12
1>차량명 / 연식 => 킴코 익사이팅 400i abs / 2016
2>고장증상 (일전의 작업내용 포함)=> 점화플러그 점검 및 교환
* 점화플러그 점검 및 교환 방법 :
- 인터넷 검색을 아무래 해 봐도 익사사 점화플러그 교체 방법에 대한 정보를 찾을 수 없어서 약간 상세하게 정리해 봤습니다. 제 경험으로는 핵심 포인트를 모르면 정비 난이도 중상이지만 알고 하면 중하 정도이니 익사사 오너 분들 중에 아직 안 해 보신 분들은 겁먹지 말고 도전해 보시길 바랍니다. (플러그 소켓 16mm 및 관절 소켓렌치 필요. 좀 더 들어가면 두께 게이지와 테스터기 필요.)








1. 시트 및 사이트 커버 벗겨내기

시동 끄고 시트 열고 걸리적 거리는 볼트 나사 등은 본능적으로 다 제거 하시면 됩니다.
나머지는 그냥 나사 풀면 되는데 위 그림의 플라스틱 스쿠류는 초보 때는 실수하기 쉽습니다.
처리 방법은 일단 끝이 적당히 날카로운 것으로 스쿠류 가운데를 가볍게 누르고 들어 올리면 쉽게 빠집니다. 중요한 것은 일단 빠진 플라스틱 스쿠류는 윗 부분을 눌러서 들어간 부분이 평평하게 만들어 두고 다시 장착할 때 그냥 집어 넣으면 됩니다. 가운데가 안 눌리게 하는 것이 핵심 포인트 입니다.

시트 관련 다 벗겨냈으면 그 다음 연료통 커버 속 플라스틱 스쿠류도 빼 낸 후 화살표 방향으로 잡아 당기면 커버를 벗겨낼 수 있습니다.

연료통 커버까지 벗겨냈으면 그 다음 정면에서 봤을 때 오른쪽 사이드 커버를 벗겨내면 작업하긴 편합니다만 특수 공구가 없으면 벗겨내다가 연결부위 프라스틱이 뿌러질 것 같아서 전 그냥 사이드커버 안 벗겨내고 작업했습니다. (이 사이드 커버 안전하게 벗겨내는 노하우 알고 계신분의 정보 나눔 부탁드립니다. ^^)



2. 점화플러그 빼내서 점검 혹은 교체하기
시트 및 엔진 커버를 벗겨내면 정면에서 봤을 때 위 사진의 화살표 위치에 점화플러그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제가 왼쪽 오른쪽 방향에서 작업해 봤는데 정면에서 왼쪽에 자리잡고 차대를 가로질러 고개를 숙여서 작업하는 것이 가장 확실하고 편하더군요.
먼저 점화플러그 캡을 좌.우로 움직이면서 힘줘서 빼 냅니다. 그러면 바로 위위 사진에서처럼 점화플러그가 모습을 들어냅니다.
자신의 바이크 점화플러그 볼트 사이즈에 맞는 긴 소켓을 오른손으로 잡고 점화플러그를 보면서 깊숙히 넣은 후 관절 복스렌치 등을 이용하여 시계 반대 방향으로 약간 힘을 주면 풀립니다. 그러면 그 다음은 손으로 10여 바퀴 돌려서 빼 내면 됩니다. (정면에서 오른쪽에서 작업하면 시야 확보가 잘 안 되더군요. 왼쪽에서 고개를 숙여서 보면 구멍으로 잘 보입니다.)
점화플러그를 빼냈으면 점검을 합니다.
두께 게이지를 이용하여 간극을 측정하여 0.6~0.7mm면 정상입니다. 그 이하이거나 이상이면 조정하거나 새것으로 교환하시면 됩니다.
점검 후 다시 넣으시던 교환을 하시던 장착을 잘 하셔야 합니다.
일단 장착할 점화플러그를 해당 소켓(제 경우는 16mm)에 넣은 후 고개를 숙여서 구멍 위치를 확인하면서 오른손으로 구멍에 잘 넣으시면 됩니다. 그 다음 힘주지 말고 엄지와 검지를 이용하여 반 바퀴씩 한 20여번 살살 돌려넣으시면 더 이상 손으로 안 돌아가게 됩니다. 처음에 살살 돌려을 때 잘 안들어가면 나사산이 안 맞은 것이니 빼서 다시 잘 넣으셔야 합니다.
손으로 끝까지 넣으셨으면 해당 점화플러그 포장 종이에 1/4, 1/2 바퀴 등의 설명대로 소켓 렌치를 이용하여 힘을 줘서 잠그고 마무리 합니다. 너무 많은 힘을 주면 파손되기 쉽습니다.
점화플러그를 잘 넣으셨으면 빼 놨던 플러그 캡을 다시 왼쪽 오른쪽으로 살살 돌려가면서 힘줘서 잘 끼어 넣습니다.


이그니션 코일은 점화플러그 바로 위에 위치합니다. 8mm 소켓으로 볼트 두 개를 풀면 상기 사진과 같이 점화플러그 코일 뭉치가 빠집니다. 테스터기로 첫 번째 사진의 점화 코일 터미널을 검은색(-), 플러그 캡에 빨간색(+)를 접촉하여 저항값을 확인하셔서 범위 밖이면 새 플러그 캡으로 교환 필요하며 두 번째는 플러그 캡을 제거하고 점화플러그 전선에 빨간색을 접촉하여 저항을 제서 범위 밖이면 전선 불량으로 코일 뭉치의 교환이 필요합니다.
다 확인하셨으면 장착은 분해의 역순으로 하시면 됩니다. 끝으로 시트 안 라이트 연결선이 잘 끼워졌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참 커버 씌우기 전에 시동을 걸어보시고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신 후 마무리 작업하시면 됩니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