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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화플러그 교체 후 급출발 부조 및 냉간 시동 문제

평사겸 2019. 7. 18. 17:12

킴코 익사사 16년식 3만키로 정도 타고 있습니다.


순정 점화프러그는 NGK CR7E인데 천여 키로 전에 급한 김에 CR8E로 교체 했으며 스로틀 당기는데로 나가주던 순정에비해 가끔 부조 현상이 생기더군요.
심각한 정도는 아니라 순정 구매해놓고 아직 교체를 안하고있는데 몇 일 전부터 급출발 시 및 높은 rpm에서 브레이킹 후 다시 풀스로틀하면 부조(찐빠?) 현상이 가끔 발생됩니다.
아침 첫 시동 시에도 시동 걸면 일발로 걸려놓고는 몇 초 후 꺼져버립니다. 시동 후 십여초 2~3천 rpm을 강제로 유지하다가 스로틀 놓으면 다시 아이들 알피엠 1500 정도를 유지하더군요. 그 이후는 몇 시간 지난 후 시동 걸어도 일발로 걸립니다.
그래서 오늘 점화플러그 빼서 봤는데 특이한 사항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늘 발생하면 해결도 쉬울텐데 랜덤하게 가끔 발생하니 해결책을 찾기가 순탄치 않습니다.
제가 장기 투어 중이라 당장 순정으로 점화플러그 바꿔 보질 못하고 있는데요 혹시 능력자 분들이 보시기에 점화플러그 cr8e에서 순정 cr7e로 바꾸면 위 언급한 문제들이 해결 될 가능성이 꽤 있을까요?
다른 가능성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s) 순정cr7e에서 cr8e로 바꾼 후 1~2천 키로 정도 운행 및 이 글 쓴 후 몇 백 키로 타고나서 또한 다양한 답글을 생각하며 느끼는 것은 cr8e가 큰 문제 없다는 것입니다. 이 글에 쓴 문제도 최근 10여일 동안 하루 8시간 거의 풀 스로틀로 다닌 후 발생된 것이라 순정으로 같은 상황이었을 때 비슷한 증상이 나타날 개연성은 충분해 보입니다.(이 전에 이렇게 오래 혹사시킨적이 없어서 순정 플러그 때와 비교는 안됩니다.)
글 쓴 후 스쿠터 좀 푹 쉬게한 후는 지금까지 시동도 전혀 문제 없었고 운행 중 찐빠 현상도 나타나지 않더군요.

제 개인적인 결론은 순정 cr7e 바이크 타시는 분들 cr8e로 임시방편으로 활용하셔도 문제될 것이 없어보입니다.
참고로 cr7e 오프라인으로 살 수 있는 곳도 찾기 힘듭니다.
둘 중 선택할 수 있다면 당연히 순정 끼셔야겠지요. 

기회되면 순정 플러그 끼고 10여일 이상 지속적인 고속 투어를 해 볼 수 있다면 그 때 비교 후기 다시 올리겠습니다. 
안라, 즐라하세요.

moon_and_james-39
moon_and_james-31

Updated: 11월 1일)
- CR8E로 2천 정도 타면서 1500키로 정도까지는 아주 가끔 부조 일어나는 것 빼고는 시동도 잘 걸리고 이상이 없었는데 10여일 혹사시켰더니 부조도 더 자주 발생하고 아침 첫 시동시 섭씨 10도 이상임에도 스로틀을 10초간 당기고 있어야 걸렸던 시동이 안 꺼지는 경우가 다반사 였었는데 어제 집에와서 오늘 순정 NGK CR7E로 교환했습니다. 세 번째 점화플러그 자가교환해보니 이제 정확한 교환이 가능해졌네요. 어쨌든
교환하고 시동거니 잘 걸리는데 rpm 5000까지 올렸다가 스로틀 갑자기 놓으면 rpm이 1000까지 떨어지면서 시동이 꺼질랑 말랑 헤메더군요. 몇 초 지나면 ECU에서 시동 꺼지지 마라고 조금씩 rpm을 올려서 정상 idle rpm인 1500rpm을 유지하더군요. 그렇게 몇 번을 해 봐도 똑 같더니 한 10여분 계속 idle 상태로 둬서 ecu가 제대로 학습할 수 있도록 했더니 그 이후로는 일발 시동에 고 rpm에서 스로틀 놔도 겔겔거리지 않고 idle 1500 rpm을 유지하더군요.
아마 ECU가 cr8e에 익숙해져서 다시 원래대로 돌아오는데 시간이 좀 걸린 것 같습니다. ^^
엔진 오일교체 후 5000km 정도가 되어서 겸사 겸사 엔진오일, 오일필터, 에어필터도 같이 교환하였습니다.
늘 100% 합성유로 5천 정도를 타고 교체하는데 구입 후 초반 순정 5W50에서 5W40으로 바꿔넣다가 렙솔 엔진오일 구매가 불가능해서 지난번부터 10W40으로 바꿨는데 약간의 차이는 있는 것 같습니다. 3통 다 썼으니 다음에는 5W40으로 구매할 것 같습니다. 렙솔 5W40 넣었을 때가 조금이나마 더 괜찮았던것 같습니다. ^^

*** 인터넷 뒤져보니 렙솔 스쿠터 5W40 파는 곳이 있던데 가격이 전에 14,000원/L 이였는데 지금은 3만원에 팔더군요. 아주 ㅈㄹ을 하고 있네요. ㅎ 절대 이거 사지 마세요. 8,000원짜리 10W40 100% PAO 합성유 녛어도 라이더 입장에서는 1%의 차이도 느끼기 힘듧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