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화플러그 교체 후 급출발 부조 및 냉간 시동 문제
킴코 익사사 16년식 3만키로 정도 타고 있습니다.
순정 점화프러그는 NGK CR7E인데 천여 키로 전에 급한 김에 CR8E로 교체 했으며 스로틀 당기는데로 나가주던 순정에비해 가끔 부조 현상이 생기더군요.
심각한 정도는 아니라 순정 구매해놓고 아직 교체를 안하고있는데 몇 일 전부터 급출발 시 및 높은 rpm에서 브레이킹 후 다시 풀스로틀하면 부조(찐빠?) 현상이 가끔 발생됩니다.
아침 첫 시동 시에도 시동 걸면 일발로 걸려놓고는 몇 초 후 꺼져버립니다. 시동 후 십여초 2~3천 rpm을 강제로 유지하다가 스로틀 놓으면 다시 아이들 알피엠 1500 정도를 유지하더군요. 그 이후는 몇 시간 지난 후 시동 걸어도 일발로 걸립니다.
그래서 오늘 점화플러그 빼서 봤는데 특이한 사항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늘 발생하면 해결도 쉬울텐데 랜덤하게 가끔 발생하니 해결책을 찾기가 순탄치 않습니다.
제가 장기 투어 중이라 당장 순정으로 점화플러그 바꿔 보질 못하고 있는데요 혹시 능력자 분들이 보시기에 점화플러그 cr8e에서 순정 cr7e로 바꾸면 위 언급한 문제들이 해결 될 가능성이 꽤 있을까요?
다른 가능성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s) 순정cr7e에서 cr8e로 바꾼 후 1~2천 키로 정도 운행 및 이 글 쓴 후 몇 백 키로 타고나서 또한 다양한 답글을 생각하며 느끼는 것은 cr8e가 큰 문제 없다는 것입니다. 이 글에 쓴 문제도 최근 10여일 동안 하루 8시간 거의 풀 스로틀로 다닌 후 발생된 것이라 순정으로 같은 상황이었을 때 비슷한 증상이 나타날 개연성은 충분해 보입니다.(이 전에 이렇게 오래 혹사시킨적이 없어서 순정 플러그 때와 비교는 안됩니다.)
글 쓴 후 스쿠터 좀 푹 쉬게한 후는 지금까지 시동도 전혀 문제 없었고 운행 중 찐빠 현상도 나타나지 않더군요.
제 개인적인 결론은 순정 cr7e 바이크 타시는 분들 cr8e로 임시방편으로 활용하셔도 문제될 것이 없어보입니다.
참고로 cr7e 오프라인으로 살 수 있는 곳도 찾기 힘듭니다.
둘 중 선택할 수 있다면 당연히 순정 끼셔야겠지요.
기회되면 순정 플러그 끼고 10여일 이상 지속적인 고속 투어를 해 볼 수 있다면 그 때 비교 후기 다시 올리겠습니다.
안라, 즐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