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션/기어 오일 교환
익사사 사용자 메뉴얼엔 기어오일 교환 주기기 1만키로입니다. 평생 한 번도 교환 안 하는 사람도 있다고 하더군요. ㅎ
얼마 안 하는 기어오일과 교환에 10분 정도 밖에 안 걸리는데 굳이 메뉴얼의 지시를 안 따를 이유가 없을 것 같습니다만. ^^
기어오일 교환하려다 갑자기 궁금한 점이 생겼습니다.
엔진오일 교환시 엔진 예열 시켜서 열간시 교환을 권장하잖아요. 그러면 엔진오일이 묽어져서 더 쉽게 많이 배출될 수 있게 하기 위해서인데요.
미션/기어 오일 교환시는 미션을 예열 시키라는 말이 서비스 메뉴얼 어디에도 없네요??? 인터넷 검색해봐도 그런 언급은 안 보이더군요. 제가 못 찾았을 수도...
오일로만 따지면 미션 오일이 엔진 오일에 비해서 훨씬 걸쭉한데 말이죠. 열 받으면 미션오일이 훨씬 묽어져서 배출하기 더 쉽지 않을까요?
익사사 서비스 메뉴얼에는 미션오일 드레인 볼트 풀고 오일 빼내면서 뒷 바퀴를 천천히 돌려주라고만 나와있습니다.
미션오일 교환시 냉간시와 열간시 어느 쪽이 권장될까요?
* 미션 오일 교환
1. 종류 : SAE90 = 80W90, 75W90
2. 교환시 용량 : 200mL = 0.2L
3. 교환 방법
1) 먼저 평평한 평지에 바이크를 센터 스텐드를 이용하여 세운다.
2) 오일 받을 통이나 받침대를 볼트 밑에 위치시킨다.
3) 위 사진의 위쪽 미션 오일 레벨 점검 볼트(위 사진의 가로 화살표)를 12mm 소켓으로 연다.
4) 열린 볼트 구멍으로 오일이 살짝 삐져 나와야 정상 (교환이 아닌 보충시에는 주사기 등으로 볼트 구멍으로 오일이 삐져나오기 시작할 때 까지 오일을 넣으면 됨)
5) 위 사진의 미션 오일 드레인 볼트(아래 화살표쪽 볼트)를 12mm 소켓으로 연다.
6) 미션 오일이 흘러 내리기 시작하면 뒷바퀴를 살살 돌리면 오일이 좀 더 쉽게 배출됨
7) 오일이 다 배출 되었으면 드레인 볼트를 적정 토크로 잠근다.
8) 주사기 등을 이용하여 0.2L 새 미션 오일을 레벨 점검 볼트 구멍을 통해서 주입한다. (주입 볼트 구멍으로 오일이 살짝 넘칠 때 까지)
9) 볼트를 잠그고 주변을 청소하고 마감한다.
* 냉간 시동시 미션에 오일이 골고루 순환되기 전에 운행을 시작하면 미션이 갈리기 쉬우므로 온도 게이지가 두 칸 된 후에 운행 시작 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