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오랫만에 킴코 익사사를 끌고 섬에서 나와 해남 목포 여기 저기를 아무 생각없이 라이딩하는데 갑자기 휴대폰 배터리 충전 경고 메세지가 뜨더군요. 어라~~ 접불인가? 길가에 세우고 다시 잘 꽂아보지만 역시나 휴대폰 충전이 안되네요.
전남에 산 지 5년째지만 늘 네비를 사용해서 네비없이 라이딩하려니 도무지 엄두가 안 나더군요.
그래서 일단 편의점을 찾아서 식사하면서 휴대폰 충전을 하는데 근처에 카센터가 있어서 물어봤죠.
시가잭에 별도의 퓨즈가 자동차는 있는지. 당근 있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기쁜 마음에 배터리 통 열어서 휴즈들 단선 체크를 했는데 이상이 없더군요.
전에 차량용 공기주입기를 꽂았던 적이 있는데 작동이 안되서 자세히보니 주입기가 최소 5A를 요구하더군요. 익사사 시가잭은 맥스 3.5A 쯤 되는것으로 알고있는데 아마도 그것 때문에 퓨즈가 나간것 같습니다.
그 때 목포 주변에 있었기에 근처 바이크센터에 전화해서 익사사 시가잭 퓨즈 위치를 물어보니 무조건 가져오라더군요.
익사사를 잘 모르는지 시가잭 위치를 저한테 묻더니 그 다음부터 버벅거리길래 익사사 배선도를 인터넷에서 찾아주니 한 참 보더니 퓨즈 위치를 찾아내더군요.
나사하나 풀지않고 퓨즈 교체하는데 맥스 5분. 배선도 보는데 한 30여분 걸려서 해결한 후 40여분 분의 공임을 요구하더군요. (처음부터 킴코 익사사 시가잭 퓨즈 위치 모른다고 했으면 가지도 않았을뿐더러 가서 장시간 기다리는 일도 없고 공임 바가지 쓸 일도 없었을텐데 하는 아쉬움과 찝찝함이 남네요. 인터넷에서 뒤지면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는 기술 지식을 엄청난 기술자만의 지식으로 여겨 잘 모르거나 급한 고객들을 호구로 대접하는 허접한 센터들이 적지 않네요. 그래서 우리는 최대한 자가정비 실력을 키워야하며 카페를 통해서 돈 되는 정보들을 공유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자동차나 다른 전자부품의 퓨즈는 대략 30~100원 정도해서 카센터나 전파사에서는 공짜로 서비스 해주는 곳이 많습니다. 퓨즈는 위치만 알면 누구나 쉽게 교체할 수 있고 가격도 무척 싸기 때문에 왠만하면 공짜로 해주는데 말이죠.
결론적으로 시가잭 작동이 안되면 여러 가능성이 있겠지만 우선 가장 저렴한 해결 시도인 시가잭 전용 퓨즈를 교체하는 겁니다.
본인 바이크의 다양한 퓨즈 위치만 알면 좀 한가한 카센터에서 서비스로 교체해줍니다.
이런 정보가 전혀없으면 적지않은 돈을 센터에서 달라는데로 줘야할 수도 있습니다.
* 제 스쿠터 시가잭 퓨즈는 원통형이며 위치는 시가잭 소켓 연결 선 대략 30cm 쯤 아래 있습니다. 퓨즈는 방향성이 없어서 아무렇게나 사이즈 맞는 것으로 집어넣으시면 됩니다.
팁) 퓨즈 교체시 전원을 끄고 하세요.